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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란트대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 사람들(196) - 해리엇 비처 스토 ①
[[제1636호]  2019년 4월  6일]


Harriet Beecher Stowe

1811-1896


해리엇 비처 스토는톰 아저씨의 오두막”이라는 소설을 통해 미국의 노예해방 운동에 불을 지핀 인물이다그는 기독교 신앙으로 이 소설을 써서 미국의 기독교인들을 놀라게 했으며 그들로 하여금 노예제도는 비성서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남북전쟁을 해서라도 노예제도를 폐지해야 된다는 행동적 신앙을 일으킨 기독교 독실한 신앙인이었다

해리엇 비처 스토는1811년 미국 동북부의 코네티컷 주 히트퍼드 뉴잉글랜드 지역의 리치필드에서 장로교 목사인 리만 비처의10남매 중7번째로 태어났다스토가5살 때 어머니가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그리고 큰 언니인 캐서린의 영향을 받았다캐서린이 세운 히트퍼드 여학교에 다녔다. 1832년 신학교를 설립하려는 아버지를 따라 오하이오 주 신시내티로 이주했고 그 신학교에서 공부했다노예제도가 있는 남부와 인접한 신시내티에서18년간 살면서 노예들의 실상을 잘 알게 되었다

1836년 목사이며 신학교 교수노예해방론자인 캘빈 엘리스 스토와 결혼했다훗날 히트퍼드 여학교에서 프랑스어와 라틴어를 가르쳤다노예 농장주와 결혼한 이모 메리에게 노예들의 참상을 들으며 당시 켄터키 주에서 노예들의 비참한 삶을 보기도 했다그리하여 사회의 부조리에 눈을 뜨게 되었다결혼 후 가계를 보태려고 문예지에 단편 소설을 기고하였다. 1850년에<도망 노예 법(Fugitive Slave Laws')>이 반포되었다. 1850년을 전후하여 남북 간의 지역적 갈등 이전 북부의 도망노예정책은 대체적으로 연방정부의 친 남부적인 도망노예정책은 적극적으로 지지하거나 협력하는 것이었다본질적으로는1830년 대 초반 급성장하던 노예제도 폐지운동을 견제하고 약화시키기 위한 핵심적 조치로서 오하이오 주의 친 노예제적인 도망노예정책의 확립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것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스토 여사는 노예제도에 항의하는 소설을 쓰게 되었다노예제도는 역사발전 단계에서 원시공동체가 해체되면서부터 나타났다고대 그리스의 아테네 인구 가운데5분의2가 노예였고고대 로마 인구 중4분의1일이 노예였다중세 유럽인구10명 중1명이 노예로 살았다노예제도 중에서도 역사상 최악의 오점으로 꼽히는 건 대서양을 넘나들며 이루어지던 아프리카 노예무역이다. 16세기에서19세기에 이르는 동안 무려1200만 명의 노예가 배에 실려 아프리카에서 아메리카로 팔려갔다.

‘도망 노예 법’이 제정되기까지 노예가 자유주로 도망와도 신고 의무는 없었다하지만 법 제정 후에는 남부에서 도망친 노예를 신고할 의무가 있었다실제로18512월 보스턴 한 식당에서 일하던 도망 노예 샤드라흐가 강제로 보내므로 북부의 양심적인 사람들은 큰 논란꺼리가 되었다

스토 여사의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두 가지 이야기가 얽혀 있다하나는 톰이 관대하고 친절한 주인이었던 세인트클레어의 집에서 팔린 다음 포악한 주인 리그리에게 맞아 죽은 이야기이고또 하나는 조지일라이자해리 가족이 캐나다로 탈출하는 이야기이다

소설에는 실제 사건들이 많이 반영되었고 치밀한 문학적 구성보다는 사실이 주는 힘사람의 양심을 흔드는 글의 힘이 더욱 잘 나타나있다당시 백인들은 흑인들을 차별하는 이유로외모지적 능력혹은 신앙의 유무로 근거를 찾았지만톰 아저씨의 오두막”은 이 일들이 얼마나 설득력 없는지를 잘 보여 준다

1850년의 법은 노예가 도망가면 그를 잡아서 주인에게 되돌려 주어야 한다만일 도망한 노예를 숨겨 주거나 다른 곳으로 도망하도록 도와주면 그 사람도 처벌받았다도망 노예법이 실시되었으나 붙잡혀서 남부로 보내진 노예는 대략300명 정도에 불과했다


이승하 목사<해방교회 원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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