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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1.보상심리를 넘어서
[[제1632호]  2019년 3월  2일]

어느 교인이 암에 걸렸다그는 교회 목사님께 기도를 받으러 갔다목사님은 그에게 병이 낫고 싶으냐고 물었다그가 병 낫기를 간절히 원한다고 했더니 목사님은 믿음을 보이라고 하였다어떻게 하면 되겠느냐고 물으니 목사님은 병이 나았다고 먼저 믿으라는 것이었다그리고 나았으니 감사헌금을 먼저 하라는 것이었다큰 병이니 크게 하라고 하여1억을 헌금하였다그리고 마음속으로 내가 병 나은 줄 믿고 감사헌금까지 하였으니 나는 암이 나았다고 몇 번이고 마음속으로 확신하였다그러나 병은 점점 더 깊어만 갔다목사님은 그에게 믿음이 없어서 병이 낫지 않는 것이라고 하였다그는 더 큰 믿음을 보이기 위해서 더 많은 감사헌금을 하였다그러나 그는 얼마 후에 죽고 말았다

그의 죽음에 대하여 아무도 책임지는 사람은 없었다그 목사의 논리대로 하자면 그는 믿음이 없어서 죽은 것이다그러므로 목사가 책임질 일은 없다죽은 자가 바친 돈도 감사헌금으로 교회에 바쳤든지목사 개인에게 돈을 주었든지 회수 불가능한 것이 되어 버렸다이 이야기는 어느 교회에서 실제로 일어난 사건을 각색한 것이다즉 이런 일들이 이단 사이비 집단은 물론 보통 교회에서도 일어나고 있다는 말이다

이와 같은 일이 왜 발생하는가그 근원은 바로 기복신앙이다건강한 기복신앙도 있다그러나 저질적인 기복신앙은 기독교를 무당종교와 방불하게 만든다무당종교는 저질 기복신앙에 기초하고 있으며그 기복신앙은 보상심리와 연결된다즉 나의 행위에 대한 보상적 복을 기대하는 신앙이다

보상심리에 기초한 기복신앙이 왜 나쁜가이러한 신앙은 생사화복을 자신의 의와 연결시킨다즉 잘 된 결과는 자신의 의로운 행위 또는 믿음 때문이라는 착각을 하게 된다.반대로 불행한 결과에 대하여는 자신이 잘못하여 죄받고저주받고벌 받았다는 공포심을 갖는 것이다

우리의 행위로는 구원받을 수 없다는 것이 기독교의 진리이다우리의 구원과 복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이요 은혜이다이것을 믿는 것이 기독교의 믿음이다그 믿음이 동기가 되어 헌금도 바치는 것이요교회를 위해 봉사도 하는 것이 올바른 신앙이다받은바 은혜와 사랑은 무시하고또 무엇을 얻기 위하여 바치거나 노력하는 것,즉 보상심리에 기대어 하나님과 흥정하는 자세는 병든 신앙이다

문성모 목사

<전 서울장신대 총장

• 강남제일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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