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94호]  2020년 7월  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기독교용어해설
성경어휘심층해설
성경난해구절해설
한국교회선교비화
선교기행
신앙소설
북한통신
성경동화
수필릴레이
그날까지
철학이야기
한국역사 그 뒷이야기
5분사색
장로열전
교회와 복지
역사의뒤안길
대인물열전
경제칼럼
국가안보
Home > 교양 > 교회와 복지
39.성내교회의 목회간호
[[제1535호]  2017년 1월  21일]

11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경북 영주시 풍기읍 성내교회는 교회를 개방해 매일 사랑방 무료급식을 실시하고 있다. 장년출석 600명인 교회는 끼니 해결이 어려운 지역주민 70 정도를 대상으로 오래 전부터 점심을 제공하여 왔는데 사실 급식을 매일 제공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은 일이다. 200 정도의 경로대학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이 신청하면 언제라도 필요한 분량의 연탄을 구매해 드리는 연탄 나눔도 오랫동안 지속하고 있다. 그러다가 교회가 지역주민에 대한 사랑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지역주민들에게 교회가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하기 위해 2000년에 목회간호 사역을 시작하게 되었다. 2,000만원의 예산으로 간호전문인을 채용하여 목회자의 전인치유목회를 돕게 하였다. 사역은 교회 사역, 지역사회를 위한 사역, 보건교육 사역, 기타로 나눌 있다.

첫째는 교회 사역이다. 심방사역으로는 가정심방, 전화심방, 병원심방, 병원동행을 통해 건강 상담과 영적간호를 한다. 목회 간호사실을 내원하는 이들에게는 건강 상담, 심리적 영적 지지, 간단한 응급처치와 응급약품을 제공한다.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만성질환에 관한 검사와 상담을 하고, 필요하면 교회와 연계되어 있는 의료기관(서울 5, 대구 1, 안동 2) 예약을 도와준다. 특별관리대상자로서 65 이상 만성질환 독거노인과 거동이 불편한 교인에 대한 전화심방과 가정심방을 한다

둘째는 지역사회를 위한 사역이다. 사랑방 무료급식에 오는 분들에게 1 성인병 검사와 상담을 하며 병원 연계 간단한 응급약품을 제공한다. 무료급식에 오는 어르신들을 위해서는 힐링체조, 시니어체조 체조 보건교육을 하고 있으며, 1년에 참석인원 전체에게 구충제를 공급하고 주변 의료 기관과 협력하여 한방치료를 한다. 경로대학에 오는 어르신들에게 보건교육 성인병 검사와 상담을 하며 간단한 응급약품을 제공하고 병원을 연계한다. 경로대학 체육대회, 소풍, 졸업여행과 같은 행사에 동행하여 멀미약을 비롯한 간단한 응급약품을 제공하며, 수지침을 시행하기도 한다. 지역의료봉사로서는 농한기에 시내에서 거리에 위치한 마을 2~3곳을 지정하여 1년에 3 정도 근처 의료 기관과 협력하여 건강 체크 무료진료를 한다. 또한 매주 지역에 있는 병원에서 예배를 드림으로 환우들의 영적 위안을 도모하고 있다.

셋째는 보건교육 사역이다. 교회 내에 보건교육 자료들을 비치해 놓고 지역주민들이 건강과 관련된 자료들을 쉽게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수련회, 야유회, 체육대회 각종 교회 행사마다 건강 상담과 보건교육을 실시한다.

넷째는 기타 사항으로 교회에서 해외선교현장 방문 의료팀을 운영하고, 관내 촉탁의사의 도움을 받아 의약품을 준비하고 관리한다. 교역자 건강검진을 위해서는 연계된 병원에 예약 병원 동행을 하고 각종 건강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목회간호 일지와 월보는 대구 계명대학교 간호대 목회간호센터로 보낸다. 성내 선교교육원 세미나가 있을 보건교육 자료들을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건강 체크 건강 상담을 한다.

2016 성과로는 연인원으로 건강 체크 2,300, 심방간호 1,600, 건강교육 6,000, 병원 의뢰 안내 90명이다. 목회간호 사역은 질병관리보다는 보건교육 건강검진을 통하여 교인과 지역사회 주민의 질병을 예방하며 신체적, 정신적, 영적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목회간호 사역은 교회와 지역사회 간의 교량 역할을 함으로 교회가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김동배 장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명예교수

한국기독교사회복지협의회 공동대표

새문안교회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기드온의 ‘금 에봇’
타락한 천사, 사탄, 루..
[장로] 평생을 교회·..
147. 철종의 가계도 ..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59. 초락도 금식 기도..
“사나 죽으나, 선하게 ..
331. ‘고범죄’에 ..
<94-총회총대4>
만평,만화
낮은 곳에서 하나님의 회복과 함.....
북한 선교의 문이 속히 열리길!
선교, 교육, 봉사 남선교회주일.....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