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로신문
뉴스오피니언교양피플미션말씀특별기고 | 지난연재물
[제1694호]  2020년 7월  4일
기사검색
전장연 총회 교단 교계 동정 연합기관행사일정 특별기획 포토에세이
기독교용어해설
성경어휘심층해설
성경난해구절해설
한국교회선교비화
선교기행
신앙소설
북한통신
성경동화
수필릴레이
그날까지
철학이야기
한국역사 그 뒷이야기
5분사색
장로열전
교회와 복지
역사의뒤안길
대인물열전
경제칼럼
국가안보
Home > 교양 > 교회와 복지
37.효성중앙교회의 마을축제
[[제1530호]  2016년 12월  17일]

인천 계양구의 효성중앙교회는 지역을 섬기는 것이 전도라는 생각으로 지역을 위하여 힘쓰고 있으며 지역의 다른 교회들도 함께 부흥할 있는 토대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다양한 단체들과 연합하여 건강한 지역사회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 18회째인효성1004 마을축제 가장 대표적인 지역복지 활동이다. 축제는 지난 90년대 , IMF 인해 단절되어 가는 주민들의 마음을 열고, 효성동이라는 마을을 하나로 묶기 위해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주민초청 체육대회로 시작하였던 것이 이제는 마을의 각계 인사들이 참여해마을축제준비위원회라는 전담기구를 구성하기에 이르렀다. 교단과 종교를 초월하여 지역에 있는 교단 교회와 사찰까지 함께하는 행사가 되었다. 행사는 교회가 지원하고 성도들과 지역 기업들의 기부금으로 치러지는데, 매년 45 명의 주민들이 참여하는 아주 규모의 축제로 발전되었다. 2005년에는지방의제21 전국대회에서 마을공동체 만들기 시범사례로 꼽혀 환경부장관상을 받았다. 역대 행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03년에는 교회의 담장 50 미터를 허물고마을옛길 어깨동무 걷기대회 하였다. 2004년에는 마을의 기업인 ()풍산특수금속의 담장에예쁜 그림 그리기대회 하였다. 2005년에는 장애인과의 담을 허는 마음으로장애인과 함께 마을 걷기대회 하였다. 2006년에는 지역의 어려운 학생들과 후원자를 연결해주는사랑의 네트워크 하였다. 2007년에는  1004미터 한줄 김밥으로 세계 기네스 기록을 세우는 행사를 주관하였다. 2008년에는자전거로 하나 되는 1004마을이라는 주제로 효성동을 친환경마을로 만들기 위하여 자전거 이용을 확대하는 운동을 전개하였고, 봉화로에 자전거 거치대를 마련하였으며,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만들기 위한 청원을 냈다. 2009년에는행복한 마을, 함께 가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문화공연과 효성동 올림픽, 불우이웃돕기 행사를 통해서 주민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2011년에는살고 싶은 우리 동네라는 주제로, ()풍산의 담장에 예쁜 그림을 그려 효성동 주민이 마을에 대한 애착을 가질 있도록 하였다. 2012년에는가족과 함께, 이웃과 함께 주제로 다채로운 문화행사와 더불어 인천시 사회적 기업에 관한 전시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2013년에는우리는 하나라는 주제로 다문화 가정과 함께 다문화를 소개하는 행사를 가졌다. 해부터 협동조합착한소비 1004마을 행사를 주관하며, 체계적으로 마을축제를 준비하게 되었다.

2014년부터 올해까지 효성동을 마을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독후감상화대회와 읽은 책을 서로 나누는 어린이 벼룩시장을 열었다. 카페나 미용실 같이 기다리는 시간이 많은 업소를 읽는 가게 선정하여 업소에 10권의 책과 책꽂이를 보급하였다. 외에 읽는 우리 이라는 주제로 사진전을 개최하였고, 콘서트를 열기도 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 인구를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이 인정받아 2015년에는대한민국 독서대전에서 인천시장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효성중앙교회는 교회 비전을지역사회가 하나님의 나라가 되도록 섬기는 공동체 설정하고 있는데 비전에 맞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김동배 장로

연세대 사회복지대학원 명예교수

한국기독교사회복지협의회 공동대표

새문안교회

[ 저작권자 ⓒ 장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저작권문의
이번호 많이 본기사
기드온의 ‘금 에봇’
타락한 천사, 사탄, 루..
[장로] 평생을 교회·..
147. 철종의 가계도 ..
<94-총회총대5>
332. ‘기도합니다’와..
59. 초락도 금식 기도..
“사나 죽으나, 선하게 ..
331. ‘고범죄’에 ..
<94-총회총대4>
만평,만화
낮은 곳에서 하나님의 회복과 함.....
북한 선교의 문이 속히 열리길!
선교, 교육, 봉사 남선교회주일.....
공지사항
[정기휴간]5월 10일자
[9월 28일자] 추석연휴 휴간..
회사소개구독신청 지사 Contact Us Site Map

한국장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청소년보호책임자: 이승담 | Copyright (c) JANGRO.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