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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00호]  2020년 8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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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성령의 임재와 한국교회 역사의 획기적 전개
 1. 1907년 대부흥운동의 한 모티브: 신앙 외적 동기의 제거1907년에 전 한국을 강타한 성령세례는 사실상 1903년 원산에서 모인 선교사들의 모임에서 시작되었다. 이곳에 참석했던 남감리교 선교사 하디..
198.망국의 위기에서 부른 구령의 노래
 1. 백만 구령운동의 찬송가:「백만 영혼을 예수님에게로」1910년 8월 29일 경술국치로 나라를 잃기 수개 월 전인 1909년 말부터 한국의 선교사들과 교회는 백만 구령운동을 펼쳐갔다. ‘백만 영..
197.무궁화 선생 남궁억의 「기러기 노래」
 1. 무궁화 선생 한서 남궁억남궁억은「삼천리반도 금수강산 하나님 주신 동산」찬송가의 작사자이다. 그가 이 찬송을 지은 때는 1920년으로 3.1독립운동의 1919년이 지난 때였다. 3.1운동 당시 전 ..
196.한국교회의 주류-복음주의 경건
 1. 일제하 한국교회, 복음주의 경건의 주도1한국 개신교회의 역사는 일제의 한국 침탈과 그 시기가 겹쳐 있다. 일본과 맺은 1876년의 강화도 불평등조약의 그림자가 드리워진 이후인 1884년 ..
195.1942년 조선기독교 사료전람회 준비
 1. 역사의 실체가 주는 힘얼마 전 북한 김일성 인민공산군의 남침으로 도발된 6.25전쟁 70주년을 지냈다. 우리는 시간을 흐르는 대로 맡겨둔 채 지내지 않는다. 절기(節期)라는 것이 있다.절..
194.믿는 자여 어이 할꼬
 1. 바치지 않은 것은 폐허가 되고 만다해방 전후의 한국교회는 얼마나 달랐을까. 1943년 전영택 목사는「어서 돌아오오」라는 찬송을 지었다. 그 대상은 누구였을까. 누구를 향한 호소였을까. 일제 말기 ..
193.조선기독교대학 창설과 한ㆍ미ㆍ일 크리스천
 1. 언더우드가 세운 조선기독교대학, 그 교명에 담긴 원대한 의미조선기독교대학은 현재 연세대학교의 전신으로서 C. C. C.의 약자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C.는 Chosen 조선이다.&nbs..
192.한국 교회1907 성령운동의 특별한 점
1. 교회 신앙과 실천의 선후 관계를 분명히 하다해방 전 한국교회사는 1885년 초기 신앙으로부터 시작해서 묘하게도 10년 단위로 획기적 특징을 띠는 것을 볼 수 있다. 묘하다는 말은 이 10년 단위의 구..
191.한국 교회 최심장부에 놓인 성경
1. 찾아가서 만난 성경구원의 길을 찾아나서는 것을 구도(求道)라고 한다. 구도의 출발은 ‘나’이다. 구도의 출발은 인간이다. 인간이 먼저 신을 찾아나선다. 모든 활동과 내용에 있어서 인간의..
190. 토마스와 언더우드 선교사의 연결점
  1. 두 선교사를 잇는 연결고리: 한국 교회의 성경 사랑한국은 어떻게 성경을 만나게 되었을까. 한국의 첫 목사선교사 저 언더우드가 한국에 닿기 약 20년 전에 이 땅에서 순교한 토마스의 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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