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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94호]  2020년 7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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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믿는 자여 어이 할꼬
 1. 바치지 않은 것은 폐허가 되고 만다해방 전후의 한국교회는 얼마나 달랐을까. 1943년 전영택 목사는「어서 돌아오오」라는 찬송을 지었다. 그 대상은 누구였을까. 누구를 향한 호소였을까. 일제 말기 ..
193.조선기독교대학 창설과 한ㆍ미ㆍ일 크리스천
 1. 언더우드가 세운 조선기독교대학, 그 교명에 담긴 원대한 의미조선기독교대학은 현재 연세대학교의 전신으로서 C. C. C.의 약자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C.는 Chosen 조선이다.&nbs..
192.한국 교회1907 성령운동의 특별한 점
1. 교회 신앙과 실천의 선후 관계를 분명히 하다해방 전 한국교회사는 1885년 초기 신앙으로부터 시작해서 묘하게도 10년 단위로 획기적 특징을 띠는 것을 볼 수 있다. 묘하다는 말은 이 10년 단위의 구..
191.한국 교회 최심장부에 놓인 성경
1. 찾아가서 만난 성경구원의 길을 찾아나서는 것을 구도(求道)라고 한다. 구도의 출발은 ‘나’이다. 구도의 출발은 인간이다. 인간이 먼저 신을 찾아나선다. 모든 활동과 내용에 있어서 인간의..
1. 두 선교사를 잇는 연결고리: 한국 교회의 성경 사랑
190.토마스와 언더우드 선교사의 연결점한국은 어떻게 성경을 만나게 되었을까. 한국의 첫 목사선교사 저 언더우드가 한국에 닿기 약 20년 전에 이 땅에서 순교한 토마스의 선교 때문으로 보인다. 물론 그보다 앞서&nbs..
189.한국 교회, 한국 근대화의 기수
1. 한국 근대화의 네 가지 길과 한국의 근대화1893년 한국에 있던 장로교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확대 네비우스 선교방법이 채택되었다. 당시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던 장로회 선교부 곧 장로회 미션은 총 네 곳이었다: 미..
188.한국의 근대화와 확대 네비우스 방법
1. 확대 네비우스 선교방법의 채택, 그 경과1893년 한국에 있던 장로교 선교사들을 중심으로 확대 네비우스 선교방법이 채택되었다. 당시 우리나라에 들어와 있던 장로회 선교부 곧 장로회 미션은 총 네 곳이었다:&nb..
187.정하상, 왜 글을 왕이 아니라 재상에게?
1. 황사영과 정하상,조선에 들어온 천주교회의 두 신앙 유형우리는 무언가를 비교할 때, 둘로 비교한다. 숫자가 꼭 둘이다. 그럴 때가 많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서로 상반되는 둘을 제시하면 나..
186.루브르크의 몽고선교, 성공인가 실패인가
1. 칭기즈칸의 세계 재패와 몽고로 파송된 루브르크한국교회사는 1784년 베드로 이승훈의 영세로부터 그 기점을 잡는다. 천주교회의 시작이다. 그리고 꼭 100년 뒤 선교사 알렌의 입국으로부터 개신교회 역..
185.임진왜란 때 일본에 끌려간 조선인 포로들
- 어떻게 순교까지 하게 되었을까- 1. 선교사가 오기 전에 먼저 구원의 길 찾아나선 조선인들조선인들이 예수 믿게 된 경로를 보면, 선교사가 와서 선교하기 전에 먼저 이쪽에서 나라 바깥으로 구원의 길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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