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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이용도의 세계적 공헌2: ‘주의 역(役)’
[[제1672호]  2020년 1월  11일]

1. 기독교 안에서 신비주의가 가능한가.

프리드리히 하일러의 저서 『기도』는 이 세상에 종교가 둘 뿐이라고 본다하나는 신비주의요 하나는 예언자적 종교이다그런데 이 둘은 양립 불가능하다.

하일러는 이 둘의 차이를 두 가지로 분명히 했다

첫째구원의 방향이 다르다신비주의는 아래에서 위로 구원을 찾아 거슬러 올라간다예를 들어부처가 되려는 사람은 먼저 출가부터 한다그리고 입산하여 모진 수행 끝에 해탈하여 부처가 된다자기가 시작해서 스스로 위로 거슬러 올라간다그러나 단연 기독교가 대표로 되어 있는 예언자적 종교는 위에서부터 임하는 구원을 말한다로마서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다고 말씀한다우리가 아니라 하나님이 시작하셨다구원은 하늘로부터 땅으로 임한다

둘째구원의 구조가 다르다신비주의의 구조는 하나이다신비주의자는 곧 하나님이 된다합일의 황홀경에서 신비주의자와 하나님은 전혀 구분되지 않는다그러나 예언자적 종교의 구조는 이다예언자는 말씀을 맡은 자이다말씀을 맡기신 하나님과 맡기신 말씀을 선포할 세상을 거기 전제된다<하나님-예언자-세상>의 구조이다.

그러므로 예언자적 종교인 기독교 안에서 신비주의가 가능하다면 그것은 이 의 구조를 지닌 기독교신비주의 밖에는 없다매체가 분명히 살아있어야 한다<하나님-그리스도-신비주의자>의 구조가 살아 있어야 한다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만그리스도를 매개로 하여서만하나님과 하나가 될 수 있다.

  

2. 이용도의 기독교신비주의: ‘주의 역()’

그렇게 볼 때이용도의 고난 받으시는 그리스도 신비주의는 기독교신비주의가 분명하다그의 신비주의는 자기가 곧 하나님이 되는 고전적 신비주의와는 거리가 멀다이용도의 주의 역()’ 이론이 이를 분명히 보여준다.

이용도는 자기가 곧 예수라고 말하지 않는다특히 열광주의자들이 가득했던 원산에 갔을 때이용도는 주의 역을 말한다. “주의 역()” 주가 당하신 일’, 누구라 주의 일을 할 자이냐아 누구이냐그 누구냐모다 주의 일 주의 일 하야 다 주의 일을 하는 자들이구나만은 그러나 누구라 주의 역을 맡을 자이냐? ... 그러나 아이구 오주(吾主)를 알릴 수 있도록 이해 식히도록 예수의 일을 맡아하는 자는 아직 나타나지 않었구나.”

이용도는 예수와 하나되기를 열망한 신비주의자였다그는 주의 역에서 예수와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예수-주의 역-이용도>의 구조이다. ‘의 구조가 살아 있다이용도는 주의 역을 맡아 하는 자의 역할은 주를 알리기 위함이요 그를 보고 주를 이해하기 위함이라고 말한다. ‘주의 역에서 예수와 하나가 되었을 때 나타나는 이는 이용도가 아니라 예수이다내가 하는 일을 통해 예수를 증언하는 기독교 신앙이 여기 확연하다이용도의 주의 역’ 이론이야말로 기독교 안에서도 신비주의가 가능함을 보여주었던 세계적 공헌이다.

 

류금주 목사

<(총회인준)서울장신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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