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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78호]  2020년 2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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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돌아온탕자 정원재 장로 (25)
[[제1673호]  2020년 1월  18일]

죽주산성 기슭에서(2)

지금의 성원목장 자리인 이진터가 사형장으로 알려져 있다죽산은 삼국시대 이후로 크게 번창하였던 고장이라 이로 인한 역사적 유적이 많이 남아있다대원군의 쇄국정책의 일환으로1866년 천주교도를 살육하고 불란서 신부를 살해한 병인박해 사건이 있었다이때에 죽산 관하에도 여러 곳에서 압송되어 왔거나 죽산 관하 포교에게 잡히어 순교한 교인이25인에 이르렀다는 기록이 치명일기에 있다원재는 이와같이 역사가 깊은 죽산 근교에 있는 다음 유적지를 돌아보았다

 

칠장사

안성시 축산면 칠장리 칠현산 기슭에 자리잡은 칠장사는 경기도 제일의 고찰이다칠장사는 서기636년 신라 선덕여왕5년에 자장유사께서 창건하신 유명한 사찰이다이 사찰은 한때58동의 가람이 있었다는 기록도 있으나 현재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원통전명부전사천왕문산신각나한전홍제관과 요사채 등으로 아늑하게 짜여 있으며 부속사찰로는 명적암과 극락암이 있다

역사가 오래된 이 절은 국보 한 점보물 석점유형문화재 일곱점또한 궁예의 전설과 갓바치 병해대사와 임꺽정에 얽힌 이야기인목대비의 눈물 어린 자취가 남겨진 유서깊은 사찰이며,어사 박문수의 일화가 있는 칠인의 나한전은 너무나 유명하다

다음은 매산리와 죽산을 오고가며 보던 것인데 매산리 미륵불을 들 수 있다

 

매산리 미륵불

매산리 미륵은 죽주산성 남쪽자락 마을 한 복판에 자리잡은 높이560cm의 고려 초기 미륵으로 경기도 제일의 최대 미륵이다미륵의 생김새는 그리 균형있게 만들어지지 않았다보석으로 장식한4각 보관을 쓴 얼굴이 몸 전체의1/3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갸름하고 길쭉한 눈과 반달처럼 길쭉한 눈썹이 시원스럽다둥근 귀가 어깨까지 닿을 정도로 긴데 소원을 빌러오는 중생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 같다목에는 번뇌고난의 삼도가 표현되어 있다오른손은 중생의 모든 두려움을 없앤다는 시무외인을 하고 있으며 옷은 우견편단 오른쪽 어깨를 내어놓은 것으로U자형의 옷 주름을 이루었다

 

-봉업사지5층 석탑

안성시 죽산면 죽산리 봉업사지에 자리잡고 있다탑은 탑파의 준말로 석가모니 부처의 진실사리를 봉안하기 위한 축조물을 탑이라고 한다

5층 석탑은 고려 초기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며높이는6m 정도가 된다석탑의 구조는 단층기단위에5층 탑신부가 형성되었고 상륜부를 장식한 일반형 석탑인데 상륜부의 보개보륜보주 등은 결실되어 아쉬움을 남기고 있다. 1층 탑신이 다른 층보다 유난히 높으며 우주와 감실이 새겨져 있고 옥개석에는5개의 바침이 새겨져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 초기의 탑의 양식이다

다음으로 죽산리 삼층석탑인데 봉업사지5층 석탑으로부터 북동쪽으로 약700m 정도 떨어진 죽주산성 남쪽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기단부가 훼손되어 보수한 적이 있으나 원형은 잘 보전되어 있다봉업사지 뒤쪽에 있는 것으로 보아 봉업사지 경내에 있던 것이 아니면 아마도 부속암자에 속해있던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이 탑을 고려 초 혜소국사가 조성하였다는 설도 있다

석탑의 모형은 단층기단위에 세워진3층 석탑으로 중대석 각 면1식으로 우주가 조식되어 있다조각은 우수하나 구도가 좀 빠지는 것 같다

갑석은1판석에2단으로 표현되어 상단에는 복연문이 조식되었고 갑석부연도 있다

1층 옥신은 기단중석보다도 높이가 약간 낮고높이에 비해 폭은 좁고 우주형이 얕게 모조되어 있다그리고2층 이상의 옥신은1층에 비하여 체감률이 급격히 줄고 위층으로 갈수록 심한 체감률을 보이고 있다각 옥신에는 자체의 폭에 비해 좁은 우주형이 있을 뿐이다

옥계는 평박한 편이도 옥석받침은 각층 모두4단이고 낙수면의 경사는 원만하며 전각의 반전은 심한 편이다역시 상륜부는 전실되어 남아있지 않다

일제의 한국 문화전통을 말살하려는 정책에 기인한 것이지만이러한 한국의 문화유산을 잘 보존하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것을 볼 때에 한심한 생각이 들었다우리의 문화재들을 잘 보존하고 가꾸어서 죽산 지역의 역사를 찾아내고 전통을 이어가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러나 잡다한 우상숭배나 미신적 행위는 근절돼야 한다

죽산지역이 역사가 오래된 지역인 만큼 죽산교회 역사도 오래되었다오래된 역사지만 자랑스러운 면보다는 망국의 슬픈 역사 가운데 잊혀지고 또 일제식민 통치하에 형극의 길을 걸어온 발자취가 보기에 안쓰러움을 금할 길 없다

죽산교회가 창립된 것은1901년이다예수교장로회연감(조선예수교장로회 종교교육부 발행1940)에 보면죽산교회-안성군 이죽면 죽산리명치34(1901창립’이라고 명기되어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또 하나의 역사적인 기록을 보면청주군 신대리교회가 성립하다본리인 오천보문성심오삼근 등이 죽산 둔병리 사경회에서 문도하고 귀가 전도하니 신자 초진하야 교회가 설립되니라”(조선예수교사기차재명<> 1928, 94)라고 기록되어 있다여기 죽산 둔병리 사경회라 함은“1900년을 전후하여 충북 선교의 대부라고 할 수 있는 민노아 선교사의 경기 남부지방순회전도가 시작되었다민노아 목사와 조사 김흥경은 죽산에 와서 복음을 전하고 사경회를 개최하여 전도와 양육에 힘쓰므로 오늘의 죽산교회가 설립되었다죽산지방에 교회가 시작된 것은 그리스도 신문 기사에 의하면1897년 경에 시작되었다고 추측된다”(그리스도신문1902220일자)는 내용이 있다

‘서울남쪽교회처음사경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경기도 남쪽에 교회가 시작된 것은5년이 되었다.(1897지금까지 어린이 같았는데 금년부터는 헌금하는 것과 가난한 형제를 도와주는 것이며 전도도 열심히 하며 금년 정월15일부터 여러 곳 영수집사들이 각각 먹을 양식을 가지고 죽산 둠벙리 교회로 모여 두주일 동안을 공부하는데 사람 수는22명이고 공부는 마가복음과 교회 규모 찬미를 가르치기는 민 목사가 하셨는데 매우 재미도 있고 또 그중에 매우 반갑기는 자기들이 이왕에 공부 아니한 것을 뉘우치고 이제야 목마른 줄을 깨닫는 모양이더라.”

여기 죽산 둔병리라고 하는 것이 죽산교회의 뿌리가 되는 지명인데 여기에 대해서 죽산교회 담임목사 성선복은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둠벙리둠병리둔병리란 같은 말로써 군인들의 주둔지의 별명으로 지금은 죽주산성 부근으로 추정되며 그럼으로 둥벙이는 죽산교회를 말하고 둠벙이란 말은 둔병리 즉 군인들이 주둔했던 마을을 뜻하는 것이며 둔벙리교회는 곧 오늘날의 죽산교회가 된 것이다.”


정행업 목사

  • 전 대전신학대 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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